PS/자주 하는 답변

제출했던 틀린 코드 전체를 그대로 올려주세요.

djm03178 2022. 12. 13. 10:09

코드는 제출했던, 틀렸던 바로 그 코드 전체가 온전하게 있어야 답변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. 항목별로 강조하자면,

 

  1. 오답을 받은 코드를
  2. 한 글자의 수정도 없이
  3. 전체를 그대로 가져와야 합니다.

이는 질문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부분이 특정 함수나 특정 문장에 국한된 것이라 하더라도, 또는 딱 한 부분을 고쳤을 때 채점 결과가 달라지는 상황이라도 예외가 아닙니다.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가장 확실하고 쉬운 디버깅 방법은 답변자가 그 코드를 복사해서 로컬에 넣고 직접 돌려보는 것입니다. 그런데 코드 전체가 없으면 애초에 이를 테스트하는 것 자체가 매우 번거롭습니다. 눈으로만 디버깅을 하거나, 아니면 임의의 테스트 코드를 직접 작성해야만 합니다. 직접 제출해보기 위해서라도 원본 코드 그대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.
  • 코드는 항상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. 아무리 상관이 없어 보이는 코드일지라도 한 곳의 코드가 언제 어디서 다른 쪽의 코드의 실행 패턴에 영향을 끼쳤을지 모릅니다.
  • 코드는 수정에 매우 민감합니다. 한 글자라도 달라지는 순간 의미가 완전히 변하거나, 의도치 않은 다른 동작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.
  • 정답을 받은 코드는 맞은 코드입니다. 아마도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정답을 받았을 것입니다. 답변자가 알아야 할 코드는 틀린 코드입니다. 거기에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. 정답을 받은 코드 + 달라진 부분을 말로 설명하는 것은 그 코드를 답변자가 직접 수정해야 하므로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,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질문자의 코드와 100% 일치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.

 

물론, 일단 전체 코드가 있는 상태에서 뒤에 부가적인 설명을 덧붙이거나 부분을 다시 강조하는 것은 괜찮습니다.

 

BOJ에서는 자신이 제출했던 코드의 언어 이름을 클릭하면 소스 코드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. 여기에서 복사해와도 되고, 로컬에서 복붙하여 제출했었다면 그 코드를 복사해와도 됩니다. 그 코드가 제출했던 코드와 완전히 일치하게끔만 신경써 주세요.